"발톱 8개나 빠졌다"…'26억 기부' 션이 공개한 사진 한 장 [연계소문]

입력 2024-01-07 17:02   수정 2024-01-07 17:33


유독 따뜻한 겨울이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연예인들의 기부 소식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선행을 알리지 않던 과거와 달리 기부처와 기부 계기, 금액 등을 명확히 밝히면서 선한 영향력이 더 널리 퍼지고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연예계 대표 '기부왕'으로 꼽히는 그룹 지누션 멤버 션은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발톱이 빠지거나 파랗게 멍들어 상해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그는 지난해 '기부런'을 통해 총 26억3500만원을 기부했다. 달린 거리만 5000km에 달한다. 기부금으로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10·11호 집을 완성했고, 오랜 꿈이었던 루게릭요양병원 건립도 시작했다.

가수 겸 배우 김세정은 최근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5000만원을 기부했다. 연극 '템플'에 출연하고 있는 그는 자폐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동물학자가 된 템플 그랜딘 역을 연기하던 중 느낀 마음을 담아 기부를 결심했다. 그룹 슈퍼주니어 은혁은 제주도에서 화재 진압 작업 중 순직한 20대 소방관의 소식을 접하고는 순직 소방관 유족 단체인 소방가족희망나눔에 1억원을 전달했다. 가수 이효리는 한부모 여성을 위해 써달라며 아름다운재단에 3억원을 기부했다.

기부 사실을 알리고 싶어 하지 않던 과거와는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다. 기부처나 소속사 등에서 보도자료를 내며 직접 홍보에 나서기도 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남모르게 기부하는 걸 미덕으로 여기는 때는 지났다. 스타들도 본인의 영향력이 나눔 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걸 알고 이를 좋은 방향으로 최대한 전파하고 싶어 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에 기부처를 고심한다고도 했다. 소녀시대 수영은 실명 질환 국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 추진금 3억원을 기부한 바 있는데, 부친이 망막색소변성증을 앓고 있는 그는 2012년부터 실명퇴치운동본부 홍보대사를 맡으며 안과 희소 질환 연구를 위해 힘써왔다.

박진영은 고액의 수술비, 치료비로 어려워하는 취약계층 소아·청소년을 위해 10억원을 기부하며 "두 자녀를 키우는 아빠가 되어보니 너무 많은 아이가 몸이 아픈 것만으로도 힘들 텐데 치료비까지 부족한 상황이 얼마나 버거울지 생각하면 참 가슴 아프다"며 "이를 바라보는 부모님들의 마음을 지켜줄 수 있도록 우리가 하나가 돼서 힘이 되어주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직장인 김모(36)씨는 "새해가 될 때마다 나눔을 실천하는 한 해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기부했다.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는 크게 생각하지 않고 새롭게 마음을 다잡는 의미로 해왔는데, 연예인들의 사례를 보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정말 많더라. 이번에는 기부처를 조금 더 고민해보고 진정성을 담아 꾸준히 관심을 둘 수 있는 곳을 찾아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타와 팬들이 만들어낸 '기부 문화'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티스트는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로 기부를 진행하고, 팬들은 그런 아티스트를 따라 팬클럽의 이름을 내걸고 십시일반 돈을 모아 기부하거나 봉사활동 하는 식이다.

김희재는 꾸준히 '팬덤 기부'를 이어오고 있는 팬클럽 '희랑별'에 보답하기 위해 최근 사랑의열매에 3000만원을 전달했다. 아이유는 본인 이름과 팬클럽 명 유애나를 합친 '아이유애나' 이름으로 복지 취약계층에 2억원을 기부했다.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뮤직은 멤버 전원과 재계약을 체결하며 팬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아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10억원을 기부했다.

팬클럽이 주체가 되는 기부 프로그램도 나왔다. 사랑의열매는 3000만원 이상 기부하거나 3년 이내 납부하기로 약정하면 가입이 가능한 '착한팬클럽'을 론칭했다. 스타와 팬들이 만들어내는 나눔 문화의 긍정적 효과에 주목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사랑의열매 측은 "나눔에 참여하는 팬클럽의 아름다운 마음에 예우를 다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